화물 및 특수차 운전원
화물자동차운전원는 화물을 운송하기에 적합한 화물 적재 공간을 갖춘 자동차(일반카고, 덤프트럭, 탑차 등)나 특수한 목적의 자동차를 운전한다.
하는 일
화물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정한 화물자동차와 특수자동차를 말한다. 1톤 미만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용달화물자동차, 1톤 이상 5톤 미만의 개별화물자동차, 5톤 이상의 일반화물자동차 등으로 구분된다. 특수자동차는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구난작업 또는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로 유조차, 컨테이너트럭, 레커차 등이 해당된다. 화물의 특성에 따라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공장·농작물생산지·도매점 등 화물이 있는 장소로 이동한 후 공장생산제품, 농수산물, 건설자재 등 싣고자 하는 화물의 종류·수량· 상태를 확인한다. 적재할 화물에 대해서는 화물이 운반 중에 짐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차곡차곡 싣고 끈으로 단단히 묶어 운송 준비를 마친다. 목적지와 화물운반 시 주의사항을 확인한 다음 화물자동차를 운전하여 수출항구, 공장, 건설현장, 공판장, 소매점 등으로 이동한다. 운행 전후로 간단한 차량 정비와 수리를 하기도 하며 각종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일을 모두 마친 후에는 차고지로 돌아오거나 곧바로 일해야 할 다음 장소로 이동하기도 한다. 일반화물자동차운전원(5톤 이상의 화물자동차)은 대부분 위수탁제도(지입제)라고 하여 실제 본인이 차주(車主)지만 명의는 회사로 등록하여 영업하고 있다. 일부는 화물운송업체의 직영 차량을 운전 하기 위해 순수 운전사로 고용되기도 한다. 반면, 개별화물자동차(1톤 이상~5톤 미만)나 용달화물 자동차(1톤 미만) 운전사는 1인 사업자로 영업하며, 이삿짐 등 주로 근거리 내의 생필품 수송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근무환경]
개별화물자동차운전원이나 용달화물자동차운전원은 대개 생활물류를 취급하며, 보통은 일정 지역 내에서만 활동한다. 지속적으로 일거리가 있기보다는 고객의 의뢰에 의해 일이 발생하므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하다. 특히 이사철이나 농산물 반출량이 많은 시기에 수송 의뢰가 많다. 대형트럭을 운전하는 사람은 주로 산업용 화물의 도시 간 운송을 담당하며,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므로 야간운행이 잦은 편이다. 소형트럭의 경우 과거 전화번호안내, 전단홍보, 주변의 화주탐색 등으로 물량을 확보했던 것에 반해 현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모바일 기기활용능력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대체로 좁은 운전석에 앉아 장시간 운전하기 때문에 어깨 결림이나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에 걸리기 쉽다. 누적된 피로로 졸음운전을 할 수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 규칙을 일부 개정하여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4시간 이상 연속 운전한 이후에는 최소 30분 동안 휴식시간을 갖도록 추진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적절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등의 체력관리가 필요하며, 운송하는 화물의 무게가 무거울 경우 상당한 체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은 남성 비율이 높고, 40대, 50대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 학력은 고졸 이하가 많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월 25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길
사업용(영업용)화물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물운송종사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운전 적성 정밀검사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1종 또는 2종 보통면허 이상 소지자로 자가용 운전경력 2년 이상이거나 사업용(영업용)자동차 운전경력 1년 이상인 자에 대해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법정교육(8시간)을 수료해야 자격증을 교부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
1종 보통면허(도로교통공단),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교통안전공단)
[적성 및 흥미]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은 화물을 직접 다루어야 하므로 체력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고 혼자서 장시간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 체력과 인내심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운행 중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구조 등 차량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화물을 싣고 내리는 일부터 운송까지 혼자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독립 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력 개발]
사업용 차량의 운전자로 일하다가 버스나 택시와 같은 동종 운수업 분야의 운전자로 이직이 가능하다.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향후 10년간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화물차 및 특수차 운전원은 2015년 약 557천 명에서 2025년 약 58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30천 명(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화물차 및 특수차 등록 현황 ]
화물운송업은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수출물동량, 내수 경기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국토 교통부가 2004년 화물자동차허가제를 시행한 이후 화물자동차 수급이 조절되면서 화물자동차 등록은 크게 증가하지는 않고 있다. 화물운송업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영업허가(영업용번호)가 필요한데 영업허가를 받을 수 있는 차량 대수를 정부가 조절하고 있는 것이다. ’12년 말 기준 사업용 화물자동차 대수가 약 40만여 대로 적정공급량에 비해 2.6% 초과공급 상태였으나, ’14년 말 기준 약 43만여 대로 적정공급 대비 1.4% 과소공급 상태이지만 시장 내 자율적 수급조절이 가능한 수준으로, 국토교통부는 공급제한 기조를 계속 유지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견인형 특수차 (컨테이너), 석유류·화학물질 탱크로리는 적정공급에 비해 10% 이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신규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가 확산되면서 화물 배송 물량이 증가하는 등 택배 물동 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13년~’16년 기간 동안 택배용 차량 2.4만대를 허가하였으나, 한국교통연구원(2017)에 따르면 ’16년 말 기준 영업용 택배차량은 28,560대로 적정수요 39,951 대에 비해 11,391대(28.5%)가 부족하기 때문에 향후에도 이 영역에서는 고용이 일정 부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차 및 특수차 등록대수를 보면 2017년 화물차는 354만대, 특수차는 8만 5천 대로 증가 대수 및 증가율은 크지 않다. 매년 일정 규모의 차량이 폐차되고 새로운 차들이 허가를 받고 있음을 감안하면 실제 등록허가를 받은 화물차 및 특수차의 규모는 거의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신규허가가 제한되면서 기존 허가를 받은 차량의 번호판이 개당 1천~4천만 원에 거래되고 브로커까지 등장하면서 운전원의 비용을 높이고 있으며, 운송료에 비해 높은 유류비, 지입이라는 특수한 고용형태 등으로 근로자로서의 입지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청년층의 구직이 많지 않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에 따른 수출물동량 감소, 자율주행자동차 및 무인자동차의 상용화는 화물차 운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화물차량과 물주를 알선해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등장하였는데, 향후 화물 운송 플랫 폼이 고도화되면 화물차량의 운영효율성이 증가하여 고용수요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하면, 화물자동차허가제로 인해, 향후 10년간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품이동장비조작원 (크레인 및 지게차운전원)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은 건설 현장이나 제조업체 공장에서 각종 자재, 물품을 안전하고 신속 하게 이동하는 장비를 운전한다.
운전하는 차량과 물품의 종류에 따라 크레인 운전원, 지게차 운전원 등으로 불린다.
하는 일
기중기라고 불리는 크레인은 건설 현장에서 무거운 건설자재를 인양·운반하는 기계로 건축공사 시 최대 수백 톤의 중량물 운반과 철골 구조물의 건립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토목공사에서는 교량 구조체의 운반작업 등에 주로 이용된다. 크레인의 기본 작업은 갈고리(훅)를 달아 화물을 배나 차에 싣는 것이고 부수작업은 버켓을 달아 땅을 굴착하거나 해머를 달아 파일을 박는 것이다. 건설 현장 이외에 물류창고 등에서 자재나 물품을 운반하는 작업에 사용되기도 한다.
크레인 운전 작업과정은 현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작업지시서에 따라 이동시킬 물품의 종류나 위치 등을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후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물을 들어 올리고 레버를 조작하여 크레인의 방향을 조종하여 작업장소로 운전한다. 크레인은 종류에 따라 천장크레인, 타워크레인 등 다양하며 각기 별도의 면허가 있어야 운전할 수 있다. 천장크레인은 천장에 있는 지지대를 통해 레일을 따라 움직이며, 타워크레인은 흔히 고층 건설현장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운전원이 맨 꼭대기에서 조종하여 움직인다. 이 밖에도 항만에서 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실린 수입화물을 육지로 내리거나, 수출화물을 선박에 실을 때 사용하는 컨테이너크레인도 있다.
지게차운전원은 제조업체, 물류창고, 건설현장, 항만 등에서 지게차를 조종하여 원료, 자재, 생산품 등을 적재·운반한다. 지게차에 따라 가벼운 물건에서부터 수 톤에 이르는 무거운 물건에 이르기 까지 적재 가능한 중량에 차이가 있는데, 대형 지게차는 항만에서 컨테이너를 적재·운반하는 데 이용되기도 한다. 지게차운전원은 이동시킬 물품의 종류와 위치 등을 확인한 후 포크(짐받이)를 주행 위치인 지면에서 30㎝ 높이에 맞추고 천천히 작업장소로 운전한다. 포크(짐받이)를 운반물체 밑으로 밀어 넣은 다음 각종 레버, 클러치, 브레이크, 핸들 등을 조작하여 정지 또는 운전 상태에서 물품을 들어 올리고 이동하여 지정된 장소에 적재한다. 지게차는 디젤, LPG 등을 원료로 이용하여 움직이는 내연기관형 지게차와 전기를 동력으로 주로 사용하는 전동형(배터리 전동식) 지게차로 구분할 수 있다.
[근무 환경]
크레인운전원의 근무환경은 작업 장소에 따라 다르다. 예전에는 공사현장에 따라 근무지가 바뀌거나 야간이나 주말작업을 할 때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근무 한다. 또 운전원의 주거지를 중심으로 근무하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은 드문 편이다. 타워크레인 운전원은 건설현장에서 주로 활동한다. 건설현장을 따라 일자리가 이동되기 때문에 한 현장에서의 근무기간이 1년~2년 정도로 짧은 편이며, 건설공사가 상대적으로 적은 겨울철에는 일거리가 적다. 지게차운전원은 업체에 따라 근무환경이 달라진다. 제조업체의 물류창고에서 근무할 경우 보통 실내작업을 하며, 건설업체 등에서 근무하면 실외근무를 할 수도 있다. 근무 장소가 물류창고면 하루 2교대인 12시간 근무가 일반적이며, 운전 외에도 작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일을 할 때가 많아 물리적으로 힘이 들 수 있다.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은 남성 비율이 높고, 40대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 학력은 고졸 이하인 경우가 많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월 250만 원으로 나타났다.
되는 길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의 관련 학과, 직업전문학교, 사설학원 등에서 건설기계, 기중기, 지게차 관련 이론과 실습을 배울 수 있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기종별로 관련 자격을 취득해야 운전원으로 종사할 수 있으며, 3톤 미만의 지게차는 소정의 교육(이론 6시간, 실기 6시간)을 이수하면 면허증(3톤 미만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을 발급받을 수 있다.
크레인은 대형 건설공사, 토목공사, 항만하역현장, 지하철공사, 교량건설 등에 필요한 건설 장비 이기 때문에 주로 건설현장에 취업하게 된다. 지게차운전원은 일반제조업체·유통업체의 물류 센터, 금속가공업체, 건설현장에 주로 종사한다. 크레인이나 지게차운전원의 입직은 교육기관의 추천, 기존 기술자를 통한 인맥, 공개채용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대기업의 경우 장비대여업체를 통해 채용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서류전형과 현장에서의 기계 운전 실기테스트를 거쳐 채용하는 곳도 있다.
[관련자격]
기중기운전기능사,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컨테이너크레인 운전기능사, 양화장치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건설 기계조정면허(시군구청)
[적성 및 흥미]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물품 손실을 막기 위해 세밀함과 정확성이 요구되며 운전 시 정교한 손놀림이 필요하다. 크레인운전원의 경우 지상에서 멀리 떨어진 상공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소공포증이 있거나 두려움이 많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진동과 위험한 환경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작은 실수가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해야 한다.
[경력 개발]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은 실무 경력을 쌓은 후 자체 장비를 소유하여 창업하기도 하는데 자금력을 더 갖추면 장비대여업체를 설립할 수도 있다.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향후 10년간 물품이동장비조작원(크레인 및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은 2016년 약 121천 명에서 2026년 약 130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9천 명(연평균 0.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수주액 및 건설기성액 추이]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은 건설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크레인 및 기중기, 지게차 등은 건설 현장 및 물류센터 등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건설 수주 및 화물 물류량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다. 국내 건설수주는 2008년 1,039,068억 원 이후 감소세를 지속하여 2013년 778,847억 원으로 감소한 뒤 2016년에는 저금리와 주택경기 회복세로 인해 역대 최고치인 1,453,857억 원으로 증가 하였다. 대한건설기계협회의 등록현황을 보면 지게차의 등록은 2008년 11만 3천대에서 2018년 6월 기준 18만 6천대로 약 6만대 증가하였고, 기중기는 2008년 8,508대에서 2018년 6월 기준 10,730대로 약 2,200대 증가하였다. 지게차는 주로 건설현장에서만 사용되는 기중기와는 달리 건설현장 외에 물류센터, 항만, 공항 등 다양한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증가폭이 기중기에 비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향후 국내 건설경기 하락 가능성」(이홍일·박철한, 2016)에 따르면, 국내 건설경기의 2017년 하반기부터 하락하여 2018년 이후에 큰 폭으로 침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정책방안을 발표한 바 있어 신규주택 건설이 감소할 전망이다.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하역·물류업을 살펴보면, 세계 경제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로 인해 물동량 및 하역량은 단기적으로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중·장기적으로는 국내외 경제의 성장 회복에 따라 물류유통 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장비 조작원에 대한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한편 미국 글로벌 기술 리서치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가 2020년까지 세계 물류 로봇 시장이 연평균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미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에서는 창고 로봇 키바(Kiva)를 도입하여 물품이동 인력을 대체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하역 장비 및 시스템의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대규모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전망이다.
종합하면, 하역·물류업의 성장추세는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건설 경기가 좋지 않고, 제조업체 및 물류창고의 자동화 기술이 개발되면,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향후 10년간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